KIOST 홍기훈 원장, 폐기물 해양투기방지 총회(London Convention) 의장 선출
- 조회 : 10552
- 등록일 : 2016-09-23
홍기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이 9월 23일(금), 영국 런던에서 폐기물 해양 투기 금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런던협약/의정서* 합동당사국총회 의장에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 런던협약: 87개 회원국이 폐기물의 해양투기 금지를 포함한 해양오염 예방을 위한 국제협약, 협약의 이행의무를 강화시키기 위해 1996년 런던의정서(47개 회원국)가 채택함
【사진1.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총회에 참석한 KIOST 홍기훈 원장(가운데)】
합동당사국 총회는 런던협약/의정서 최고의 의사결정 기구로서 매년 국제해사기구에서 개최하며, 의장은 최대 4년까지 연임할 수 있다.
홍기훈 원장은 2011년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처음으로 런던협약/의정서 합동과학그룹 의장으로 선출되어 4년간 연임하고, 2014년 당사국총회 수석부의장으로 임명되어 2년간 연임한 바 있다.
이번 의장 선출은 홍기훈 원장의 폐기물 해양투기 금지를 위한 노력과 기후변화 대응 런던의정서 개정에 핵심적인 역할 수행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한 의장 선출과 더불어 이번 합동당사국총회에서 KIOST에 내년 9월 개설되는 세계연안공학융합대학원** 운영의 지원 방안도 논의되었다.
** London Protocol Engineering Master of Project Administration(LPEM): 런던협약·의정서 합동당사국회의에서 연안공학사업 관리전문 석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구로, 지난 6월 런던협약·의정서 사무국에서 대학원의 개설을 위한 적임기관으로 KIOST가 최종 선정되고, 금번 합동당사국총회에서 인준함
【사진2.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총회 현장】
홍기훈 원장은 “해양환경을 과학적으로 이해해야 현안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해양환경 보호에 관한 국제 조약에서 과학자들의 활동이 증가되고 있다.”라며, “KIOST는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국정과제 ‘해양환경보전’과 세계해양 환경보호에 적극 기여할 예정이다.”라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 담당부서 :
- 홍보문화실
- 연락처 :
- 051-664-9031
- 최종수정일 :
- 2024-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