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KIS 2019‘ 국제심포지엄 개최
- 조회 : 6729
- 등록일 : 2019-11-06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은 11월 4일(월)부터 5일(화) 양일 간, 부산 센텀호텔에서 ‘2019 KIOST International Symposium(이하 KIS 2019)’을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KIS는 매년 해양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그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 공동연구를 위한 연구자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KIOST가 주관하여 개최하는 국제 심포지움이다.
올해 심포지움은 ‘해저열수분출구와 인도양(Hydrothermal system and Indian Ocean)‘을 주제로, 미국·캐나다·영국·일본의 국외·내의 전문가와 함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4일(월)에는 심해 열수생태계와 대규모 해저 황화물 광상을 주제로, 5일(화)에는 인도양 탐사를 주제로 인도양 및 해저 열수분출공 관련 자료와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국제협력의 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해저 열수분출구는 심해저에서 마그마로 가열된 열수(熱水)가 온천처럼 솟아나 굴뚝모양의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 곳으로 육상 및 일반 해양과는 전혀 다른 특이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어 생물다양성 연구와 유전자원 확보, 그리고 심해저 광물자원 탐사 등을 위해 많은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KIOST는 해당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18년에 세계 4번째로 인도양에서 새로운 열수분출구를 발견하고 확보한 극한생물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해양 바이오 원천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웅서 원장은 “KIS는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해양과학 연구를 주도하는 저명한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해당 분야의 연구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며, 앞으로 세계적인 국제학술행사로 KIOST 뿐 아니라 부산의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담당부서 :
- 홍보문화실
- 연락처 :
- 051-664-9031
- 최종수정일 :
- 2024-08-06